대한민국 K-P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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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의 K-POP 열풍으로 한국 문화에 관심을 갖는 외국인 친구들이 매우 많습니다.
K-POP은 2000년대 이후 한국만의 아이돌 문화가 발달하고, 대한민국 대중가요가 해외에서 인기를 얻게 되면서, 음악 뿐만 아니라 아티스트가 추는 춤, 메이크업, 팬덤문화까지 포괄해서 'K-POP'이라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 대한민국 K-POP의 역사.
1990년대에 서태지와 아이들의 데뷔와 이전에 없었던 아이돌과 아이돌 문화를 만들어 냈는데요.
서태지와 아이들은 한국 가요계에 큰 영향을 주었는데, 지금도 전설로 남아 있어요.
그 이후 1세대 아이돌의 등장으로 이어지게 되는데, 10대와 20대 팬덤으로부터 전폭적인 지지를 받았고, 이때부터 가요계는 10대가 시장을 장악하다시피 돌아가기 시작합니다.
2000년대 초반, 1세대 아이돌이 퇴장하게 되고, 그러다 체계를 갖춘 전문적인 가수, 이른바 2세대 아이돌로 유행이 다시 시작 되었는데요.
1세대 아이돌 때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인원 관리를 철저히 하고, '그룹 속 그룹'인 유닛 활동을 하였습니다.
이때는 가요가 참 다양하게 나온거 같아요.
2010년 중반부터 3세대 아이돌이며, 아이돌 오디션 프로그램을 통해 프로젝트 그룹이 많은 인기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3세대 아이돌은 K-POP의 글로벌 성장이 폭발적으로 확대 되어 BTS, BLACKPINK는 세계적으로 유명세를 떨치게 되었어요.
이때부터 서서히 아이돌 개인이나 그룹이 장르별 다각화를 시도하려는 움직임이 보이기 시작했는데요.
아이돌로서의 가창력, 퍼포먼스 등 역량에 대한 시청자와 팬들의 기대치가 점차 상향되면서 수많은 아이돌 중에도 실력 있는 소수만이 두각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춤만 잘 추어도 가수가 될수 있었지만 지금은 춤, 노래, 연기 모두 다 잘해야 하는 거 같아요.
까다로운 한국 음악시장은 K-POP이라는 문화가 생겨나게 하였습니다.
아무리 K-POP을 모방하고 따라할려고 해도 그 퀄리티까지 쫓아 가지는 못하는거 같아요.
※ K-POP의 특징.
· 국제화된 음악
팝, 록, 힙합, 알앤비 그리고 전자음악의 결합이라고 할 수 있으며, 서구권의 사운드에 아시아인의 퍼포먼스를 결합시키는 특징을 지니기 때문에 보다 글로벌한 음악으로 불립니다.
대한민국 가수들의 소위 칼군무와 어려운 안무 동작들은 K-POP을 세계적으로 이끄는데 큰 공헌을 했으며, 현재 K-POP은 아시아를 넘어 세계 음악시장에서도 큰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칼군무 (그룹댄스)
칼군무(
group dance)는 케이팝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 이며, 여러 명이 무대를 꾸밀 때 가수들이 자리를 바꾸는데에서 시작했습니다.
케이팝 안무는 주로 훅 부분에서 쉬운 안무를 선보여 포인트 안무라는 특징을 지니고 있어요.
주로 가사를 따라가기도 하며, 곡의 히트 유무를 결정하기도 합니다.
안무의 호흡을 잘 맞추고, 마치 한 사람인 것처럼 안무를 선보이는 아이돌을 군무돌, 또는 칼군무돌이라고 불리고 있고 팬들이 쉽게 따라할 수 있음의 유무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 패션
케이팝 가수의 스타일은 다른나라의 젊은이들의 눈을 사로잡고 있어요.
빅뱅의 지드래곤은 해외의 많은 패션업계의 러브콜을 받고 있으며, 투애니원의 씨엘 또한 디자이너 제레미 스캇과 함께 작업하기도 했었습니다.
블랙핑크의 제니는 샤넬의 대표적인 엠버서더로 활동하고 있고, 블랙핑크의 지수는 버버리와 디올의 엠버서더로, 얼마 전 디올로부터 YG에서 쫓겨나면 디올로 오라는 장난스러운 권유를 받기도 하였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케이팝 스타들이 패션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 뮤직비디오
춤과 노래만 담아내는 것이 아닌 하나의 영화로 짜임새를 갖추어 만들어지고, 다양한 가수들이 뮤직비디오의 스토리를 이어지게끔 만드는 경우도 있으며, 팬들의 입장에선 다음 뮤직비디오를 기다리게 합니다.
그러므로 K-POP 가수들의 뮤직비디오는 그들만의 특성이 있습니다.
폭발적인 K-POP 열풍의 시작을 연 것은 방탄소년단 (BTS) 라고 볼수 있는데요.
세계 최대 음악 스트리밍 업체 '스포티파이' 에 따르면, BTS '다이너마이트'에 이어 '버터'가 스토티파이 누적 10억 회 이상 재생되며 스토티파이 플레이리스트 '빌리언즈 클럽'에 이름을 올렸어요.
한국 아티스트는 방탄소년단이 유일하며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치며 한국 K-POP 문화에 큰 획을 그었습니다.
일본의 문화 평론가는 K-POP이 일본 젊은이들을 열광시키는 이유라는 글에서
"아이돌 산업이 CD 판매와 오프라인 만남을 중심으로 한 수익 모델로 변화하면서 경제적·시간적 여유가 있는 중장년으로 소비의 중심이 옮겨 갔다"라고 말했었다고 합니다.
"반면 경제적 여유가 없는 젊은 층들은 유튜브 등 인터넷을 통해 소비하기 쉬운 K-POP 아이돌로 향했다"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한국 아이돌은 타 국가의 아티스트들과는 달리 수년간의 차별화된 트레이닝과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데뷔하게 되어 수준 높은 실력을 갖추고 준비된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아이돌이 되기 위해 연습생 생활을 오래 한다고 하는데, 그만큼 열심히 하니 실력이 좋은게 아닌가 싶네요.
K-POP의 단점 중 하나는 시장이 빠르게 변하고 경쟁도 많이 치열하다는 점인데요.
한국에서는 1년에 60팀이 넘는 아이돌그룹이 양산되지만 대부분의 그룹들은 일부 극소수의 그룹을 제외하면 멤버가 탈퇴하는 경우가 많고 계약기간이 만료되거나 기간을 채우지 못하고 해체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케이팝 노래는 차트에서 잠시 인기를 얻고는 금방 사라지져 수명이 짧은 히트곡들이 많아요.
히트곡이 차트에서 한 달에서 두 달 정도 소비되고 신곡으로 대체되는 상황은 다른 나라도 마찬가지이며, 어떤이들은 '오히려 창작자들의 활발한 창작을 긍정적으로 볼 수도 있다'고 말합니다.
또, K-POP은 한국의 대중문화의 세계화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한류’ 콘텐츠 이며, K-POP을 시작으로 음악,영화,드라마,웹툰 등 다양한 콘텐츠 산업이 성장하면서 가져오는 경제적 효과가 크다고 볼수 있는데요.
현재 K-POP은 과거 내수용 청소년 상업문화로 시작해 이제는 국가와 문화의 얼굴이 될만큼 위상이 상승했습니다.
K-POP이라는 거대한 흐름을 단순히 소비하는 것뿐만 아니라, 생산하고 활용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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